해마다 뉴욕과 엘에이(LA), 두 곳에서 개최되던 월드캠프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면서 북미 전 지역의 학생들이 월드캠프를 통해 마음의 연결과 교류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대부분의 여름캠프가 취소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이라는 무한의 열린 공간에서 펼쳐지는 IYF 온라인 월드캠프는 우리가 한계와 불가능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하나님이 준비하신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과 서로 간의 이해 및 공감의 부족으로 사회적 이슈가 끊이지 않는 지금의 미국에 IYF가 월드 캠프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마음의 연결’이라는 메시지에 많은 언론과 명사들이 호응을 보이며 월드캠프에 함께하고 있다. 캠프 시작과 함께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연결돼 변화된다는 소식을 들은 몇몇 방송국들은 인터뷰를 요청했다.
월드캠프 둘째 날 있었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IYF 미주지부 테리 헨더슨 회장은 “우리가 식당에서 음식을 배불리 먹으면 더 이상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도 행복과 감사로 가득 차면 다른 부정적이고 어두운 생각이 마음에 들어올 자리가 없게 됩니다. 변화는 내 마음이 긍정적이고 건전한 마음과 연결될 때 일어납니다. 마음의 연결은 서로를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일차적인 생각으로 보이는 대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우리는 월드캠프를 통해 내가 모든 것을 보고 알 수 없기에 마음의 연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청소년들에게 알려주려고 합나다”라며 월드캠프의 목적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마음 업그레이드(Heart Upgrade)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도 그들의 청년들을 위해 IYF의 마인드교육에 손을 내밀고 있다. 그들의 요청으로 ‘마음 업그레이드(Heart Upgrade)’라는 프로그램이 IYF 청년들에 의해 준비되어, 50여개 교회가 접수, 7월 10일부터 25일까지 이틀씩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아이스브레이커(Icebreaker), 댄스 아카데미, 찬양, 간증, 마인드 강연, 성경 기초, 마음나누기(Inside Out)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IYF의 청년들이 각 그룹의 리더가 되어 모임을 인도했다. 참가자들은 새롭게 접하는 참신한 프로그램과 마인드 강연에 관심을 보였고, 많은 청년들이 월드캠프에 접수해 지금 캠프와 함께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 키노트 스피커들이 한자리에!
온라인 월드캠프의 가장 큰 장점의 하나는 온라인이 허문 물리적 거리의 장벽이다. 이는 많은 명사들의 리더십토크 강연을 가능하게 했고 학생들은 겉으로 화려해 보이는 그들의 성공 뒤에 가려진 어려움, 한계, 역경, 그리고 그것을 이겨낸 그들의 마음의 세계를 들으면서 지금의 자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있다.
닉 산토나스타쏘(Nick Santonastasso)는 헨하트 증후군(Hanhart Syndrome)으로 두 다리와, 오른팔, 그리고 왼쪽 손가락이 없이 태어났지만 지금의 그는 성공한 보디빌더이자 피트니스 모델, 유명 강사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날 그는 자신의 장애가 저주가 아니라 선물이라며 그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저는 장애를 통해 마음이 성장할 수 있었고, 사람들과 깊은 사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어떤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면 그것은 실패가 아니라 성공입니다. 어려움을 만났을 때, ‘이 어려움에서 무얼 배울 수 있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지?’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오늘 닉의 강의를 듣고 가장 큰 장애는 나쁜 마인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 카디자 사바리(Kadidja Sabari)
“저는 닉의 이야기를 통해 삶에서 관점과 인내심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울 수 있었어요.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을 선택해서 초점을 맞춰야 해요. 닉의 지혜와 경험이 담긴 강의, 정말 고맙습니다.” - 죠(Joe)
이 외에도 명강연으로 테드톡(TEDTalk)에서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한 테리 트레스피시오(Terri Trespisio), 알렉스 쉰(Alex Sheen), 셀레스테 히들리(Celeste Headlee) 등이 그들의 삶의 철학과 가치관을 학생들과 공유했다.
오후에는 베타니 해밀턴(Bathany Hamilton)의 마인드 강연이 있었다. 베타니는 13살 때 서핑을 하던 중 상어의 공격을 받아 왼쪽 팔을 잃었지만, 좌절하지 않고 서핑 챔피언이 되어 전 세계를 돌며 활동하고 있다. 영화 <소울 서퍼>의 소재가 될만큼 유명한 베타니는 학생들에게 삶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2가지로 도전과 긍정의 정신을 꼽았다.
“여러분, 인생은 도전이에요. 기억하세요. 첫 번째, 여러분은 어떤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어요. 두 번째, 쉬운 것은 없어요. 단지 가능하면 도전하세요.”
이어지는 프로그램은 이번 월드캠프를 위해 IYF마인드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온라인 그룹 미션 게임, “쥬만지”이다. 배터니 해밀턴이 이야기한 도전정신을 그룹 미션에 적용해보는 시간이기도 하다. 영화 쥬만지를 배경으로 팀별 미션이 주어졌다. 쥬만지 게임은 9개의 캐릭터에 맞는 미션을 다 풀고, 미션왕을 만나 마지막 문제를 풀면 다함께 “쥬만지!”를 외치며 줌에서 탈출하는 게임이다. 미션은 팀원들과 함께 해야만 풀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었고, 함께하는 가치를 학생들에게 전해주었다.
저녁시간, 그라시아스합창단의 신지혁, 이수연 단원이 이번 월드캠프를 위해 특별히 작곡한 IYF 주제곡을 불렀다. 학생들은 노래를 배우고, IYF는 모두의 마음에 기쁨과 행복을 가득 채운다는 가사를 한 목소리로 불렀다.
전세대를 아우르는 이 시대의 마인드 멘토, 박옥수 목사의 마인드 강연은 캠프의 하이라이트이다. 매일 오전 저녁으로 박옥수 목사는 요한복음 8장의 “간음 중에 잡힌 여자”의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죄와 어두움이 가득했던 마음이 기쁨, 소망, 감사로 바뀌어 가는지를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있다.
“내가 아무리 죄를 지어도 예수님이 죄를 씻었다면 씻은 것입니다. 정죄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으면 정죄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 말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합니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정죄하지 않는 예수님께서, 여러분도 정죄하지 않습니다.”
두시안 맥킨슨(Dusean McKinson) – Passion E15
저는 유튜브에 올라온 재미있는 활동, 공연, 박 목사님 강연을 보고 캠프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안식교인데 목사님 말씀은 제가 이제껏 들어왔던 것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죄인이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고 배웠습니다. 말씀을 듣고, 그룹교제 시간에 얘기를 나누면서 ‘예수님이 우리 죄를 씻으러 오셨는데 왜 내가 계속 죄인어야 하지?’하는 생각이 들었고, 목사님이 하신 말씀이 진리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번 캠프의 주제가 ‘연결’인데, 성경과 하나님과 제 마음이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발레리 버렛(Valerie Bouret) – Grace E8
저는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고 제 할아버지는 목사님이세요. 하지만 세상의 유혹에 마음이 흔들리면서 항상 말씀을 지키고 선하게 산다는 게 너무 어려웠어요. 이번에 캠프에 참석해서 제가 성경 말씀의 진정한 의미를 몰랐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예수님이 우리를 위한 희생이 되셨을 때 하나님이 이미 저를 용서하셨다는 걸요. 제 마음에 모든 문제, 의심이 사라졌어요. 박옥수 목사님의 강연이 너무 좋아요.
라네이자 스미스(Laneisa Smith) – Passion E8
저는 의롭고, 거룩하고, 깨끗해졌다는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나쁜 짓을 하고, 또 그것을 보고 느끼니까요. 그런데 월드캠프에 와서 목사님 강연을 들으면서 이 모든 게 내 생각이고 느낌일 뿐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모니카(Monica) – Truth E8
저는 한글캠프를 통해 월드캠프에 참석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아무 교류 없이 지내는 요즘, IYF 프로그램은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오늘 베타니 헤밀턴의 마인드 강연도 인상 깊었고, 그라시아스 공연은 엄마와 함께 즐겁게 시청했습니다. 목사님 강연을 들으면서 내가 죄인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우리를 죄에서 돌이키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원래 우리는 죄인이지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기 때문에 더 이상 죄인이 아닙니다.
학생들과 교사들은 월드캠프의 풍성한 프로그램 하나 하나에 행복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그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것은 나와 다른 마음의 세계로의 연결이다. 온라인 월드캠프가 만들어가는 새로운 마음의 연결! 코로나 바이러스로 매일의 똑같은 일상에 지치고 지루해하던 학생들은 오늘 하루가 너무 행복했다며, 또 내일이 너무 기다려진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IYF가 꿈꾸는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잠들고 소망으로 눈을 뜨는 세상”이 온라인 월드캠프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