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23일, 청소년부 장관과 800여명이 참석한 제 4회 주말 아카데미 졸업식 이후, 케냐 나이로비 지부는 2월 17일에 제 5회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을 청소년부와 함께 진행하였다.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아카데미를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채플 시간을 통해 복음을 전하고 있다.
이번 제5회 주말 아카데미는 신학교, 마인드교육, 패션&디자인, 태권도, 음악, 축구, 댄스, 뷰티&미용, 영상편집, 전기, 그래픽&디자인, 사진촬영, 응급구조, 챠량정비,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불어, 수화, 웹디자인, 프로그래밍 등 22개의 과목을 진행한다.
계속해서 진행되는 주말 아카데미는 제1회에 160명, 2회 240명, 3회 450명, 4회 800명이 졸업하였고, 제5회 오리엔테이션에는 온라인 접수로 19,440명, 현장에서는 5,000여 명의 학생들이 접수했다. 졸업생들의 입소문을 타고 많은 젊은이들이 아카데미에 지원해서 교육을 받고 싶어한다.
행사가 시작되었지만 참석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았다. 총 2,000명 수용이 가능한 본당은 5,000여 명이 다 참석할 수 없어서 소예배당 및 로비 등 다수의 인원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에서는 온라인 생중계를 통하여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 시작 전부터 많은 학생들은 도착하여 접수했다. 투마이니 댄스팀의 문화 공연으로 행사의 막을 열었다. 다채로운 공연들을 통하여 참석한 모든 학생들은 큰 호응과 함께 마음을 활짝 열었다.
곧이어, 졸업생의 발표가 이어졌다. 수화 과목을 이수한 아담은 “저는 대학에 다닐 돈이 없었고, 배달일과 소매치기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마약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질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마약도 서슴지 않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범죄자가 되어있었고 감옥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었지만, 복음을 듣게 되면서 제 인생이 바뀌었고, 교회의 인도를 받으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주말 아카데미에서 배운 수화를 통해 GBS방송국에서 실습하고 있습니다. 주말 아카데미를 통해서 복음을 듣고 제 삶을 변화되게 해주신 하나님께 너무 감사합니다.“ 라고 신입생들에게 전했다.
주말 아카데미의 교사들은 나이로비 교회의 형제 자매들로 구성되어 있고, 마하나임 칼리지와 협력하여 교육하고 있다. 조예은 사모는 “주말 아카데미의 파트너로서 저희 마하나임 칼리지는 교육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힘을 싣어주고, 삶을 변화시킬 것을 약속했습니다. 저희는 함께 지역 사회와 그 너머에 계속해서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마하나임 칼리지에 들어오고 싶은 주말 아카데미 학생들에게는 20% 장학금 지원하고, 특히 뛰어난 학생들에게는 100% 장학금을 제공하여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라며 칼리지를 소개했다.
나이로비의 데이비드 와뇨니 주의원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고, 그는 “나이로비 지부는 5,000명 이상의 청년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프로그램은 마인드교육입니다. 진정한 변화는 마음에서 오는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마인드 변화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케냐의 운명이 여러분 손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젊은이들에게 기술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설립자 박옥수 목사님과 나이로비 지부 팀 전체에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라며 축사했다.
김요한 목사는 “우리가 채플 수업을 매우 중요한 수업으로 여기는 이유가 있습니다. EQ가 없다면 IQ는 의미가 없습니다. IQ가 중요하지만 EQ가 있을 때 IQ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SQ가 있는데, IQ, EQ, SQ는 함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채플 수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계속해서 매주 일요일에 채플 수업을 진행할 텐데, 여러분 모두가 참석하여 예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마인드가 변화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으로 마인드를 바꾸면, 삶이 바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마인드를 바꾸면, 여러분의 가족도 바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마인드를 바꾸면, 여러분을 통해 이 나라가 바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마인드를 바꾸면, 여러분을 통해 전 세계가 바뀔 것입니다.“라며 한국 발전 사례와 함께 최고의 마인드인 예수님의 마음에 대해 강연했다.
메시지 이후, 각 과목의 교사들이 한 명씩 과목 소개와 앞으로의 교육 계획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고, 과목별 모임을 통하여 학생들은 소속감을 더 크게 가질 수 있었다.
사진촬영학과 페트 학생
"오늘 오리엔테이션을 참석하면서 마인드 교육이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마인드를 바꾼다면 놀라운 한국의 발전처럼 저의 삶도 변화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어떻게 생각하든 모든 것이 가능하고 불가능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 마인드 교육을 통해서 제 미래에도 큰 변화가 있을 줄 압니다. 이렇게 놀라운 교육을 준비해준 담당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마인드교육학과 메튜 학생
"오늘 오리엔테이션은 제 친구의 소개로 참석했습니다. 오늘 마인드 강연을 들으면서 제게 큰 은혜가 되었습니다. 저는 커리어를 쌓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했었습니다. 저는 단 한번도 제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강연을 통해서 예수님의 마음을 만나면 생각의 변화가 온다는 것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제 마인드를 바꾸면 삶이 변하고, 가족이 변하고, 나라가 바뀐다는 목사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의 교육이 더욱 기대되고 저도 참된 변화를 입고 싶습니다."
그래픽&디자인 학과 타누이 학생
"제 친구를 통해서 마인드 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도전을 해보고 싶어서 그래픽 디자인 수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한국의 발전에 대한 마인드 교육을 들으면서 예수님의 마음으로 생각을 바꾸기만 하면 케냐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발전은 정말 놀라웠고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그렇게 발전한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저도 제 고정된 사고 방식을 바꾸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한걸음 더 달려다가고 싶습니다."
신학과 미셸 안구이 학생
"오늘 주말 아카데미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게 되어 행복합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아직 어떤 수업에 참석할지 아직 결정하진 못했지만 제 신앙을 위해 신학과에 접수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습니다. 특히, 오늘 마인드 교육을 들으면서 이 생각이 확고해졌습니다. 오늘 마인드 교육 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한다고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가지고 살아가는데, 이곳에서는 세상이 알려주지 않는 것들을 알려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학과에서 성경을 정확하게 배우고 싶습니다."
주말 아카데미 학장 에반스 집사
"제 5회 주말 아카데미를 시작할 때 저희는 2,000명을 목표로 준비를 했습니다. 지난 제4회 졸업식에서는 800명이 졸업했기에 2,000명은 너무 부담이 되어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계속해서 아카데미 담당자들과 홍보와 교육을 의논했고, 하나님께서 1만 명의 성도를 만드시겠다는 약속을 종에게 주시고 저 또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행사 당일 너무 놀라웠습니다. 5,000명의 사람들이 왔고, 너무 감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또 다른 약속을 주셨습니다. 참석한 모두가 3개월 동안 복음을 듣고, 구원 받을 것입니다. 복음을 위해 함께하는 동안 너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주말 아카데미 주임 교사 데릭 집사
"저는 복음을 위한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목사님 말씀 중에 수넴여자는 어떤 것도 잘하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수넴여자는 엘리야를 위해 모든 것을 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저도 수넴여자처럼 주말 아카데미를 함께 할 수 있었고, 진행하는 동안 하나님께서 제 입을 열어 복음을 전하게 하시며 제 삶과 가족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2,000명의 학생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오리엔테이션 때 5,000명의 사람들이 참석하는 것을 보고 너무 은혜로웠고 하나님이 저희를 도우시고 복을 주시는 것을 볼 때 너무 감사했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복음을 듣고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주말 아카데미가 소망스럽다. 특별히 평일에 직장을 다니며 바쁜 일상을 보내다가 주말에는 온 마음으로 형제 자매들이 주말 아카데미에서 함께 봉사하고 있다. 자신의 재능과 시간을 복음을 위해서 드리는 마음을 가지는 형제 자매들이 계속 해서 늘어나서 접수, 교육, 멘토, 복음반 등의 프로그램으로 함께 봉사는 형제 자매들이 2백명 정도 되었다. 복음을 먼저 섬기는 것이 얼마나 행복하고 복된지 간증하는 형제 자매들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형제 자매들이 함께 하려고 마음이 일어나고 있다.
주말 아카데미는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인드교육을 통하여 한계를 뛰어넘는 강한 마인드를 가르치고 있다. 이튿날인 일요일 오전에는 총 3부 주일 예배로 나눠 모든 주말 아카데미 학생들이 주일 예배를 참석하여 복음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2024년을 시작하면서 하나님께서는 케냐에 10,000명의 성도라는 약속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많은 길을 열어주셨고, 주말 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복음을 들으며 함께 복음의 씨앗이 케냐 전역에 퍼질 것을 생각할 때 소망이 넘친다.